본문 바로가기
기술과 꿀팁/AutoCAD

[꿀팁] 오토캐드(AutoCAD) - QSELECT 명령어로 같은 특성의 객체를 한번에 선택하기

by 설룡 2023. 6. 26.
반응형

캐드로 작업을 하면서,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진 객체가 뒤섞여 있을 때, 똑같은 특성을 가진 객체를 한 번에 골라잡고 싶다. 하지만 수고스럽게도 일일이 하나씩 클릭해서 작업을 이어가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QSLECT 명령어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한다.

 

AutoCAD - QSELECT 로 같은 특성의 객체를 한번에 선택하기

먼저 이런 형태의 여러가지 객체가 서로 뒤엉켜있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나는 초록색의 객체만 선택하고 싶은데, 하나하나 찍어서 선택하기란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니다.

이 때, QSELECT 명령어를 이용하면 아주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먼저 QSELECT 명령어를 실행해준다.

 

이런 대화상자가 팝업된다. 그러면 우측 위에 있는 객체선택 버튼을 눌러준다.

 

내가 골라 잡으려는 객체가 있는 범위를 선택해준다. (만약 범위를 선택해주지 않으면 범위가 전체 도면으로 지정된다.) 그리고 엔터를 치면 아래와 같이 다시 대화상자가 팝업된다.

 

객체 유형은 원 밖에 없으니 원으로 자동 설정되고, 내가 찾을 객체의 특성을 도면층으로 지정하고 연산자는 같음, 값은 3번으로 지정하고 확인을 눌러본다. (초록색 원의 도면층이 3번으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

 

그러면 이렇게 내가 지정한 3번 도면층에 해당되는 객체만 자동으로 찾아서 선택해준다.

그러고 필요한 작업을 이어가면 된다.

 

아주 간단한 예를 들어서 시연했지만, 각자의 상황에 따라 객체 특성을 잘 조절하여 사용하면 훨씬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아주 간단하고 유용한 QSELECT 명령어에 대해 포스팅해보았다.

 

마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