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과 꿀팁/AutoCAD

[꿀팁] 오토캐드(AutoCAD) - EXTRIM 명령어로 다수의 선 한 번에 잘라내기

by 설룡 2021. 9. 3.
반응형

 

항상 캐드를 사용하면서 트림(TRIM)을 사용할 때마다 선 하나하나 일일이 찍어서 잘라주었었다. 하지만 이 성가신 일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EXTRIM이다. 오늘은 이 EXTRIM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한다.

 

AutoCAD - EXTRIM으로 다수의 선을 한 번에 잘라내기

먼저 이런 형태의 형상이 있다. 만약 원 안쪽이나 바깥쪽 선을 트림(TRIM)으로 잘라주어야 할 때, 우리는 보통 선 하나하나를 다 찍거나 영역을 지정해서 잘라내기도 한다. 하지만 찌꺼기들이 남기 마련이기 때문에 또 한 번의 작업을 거쳐주어야 깔끔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EXTRIM이라는 명령으로 이 작업을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다.

 

먼저 명령어 입력창에 EXTRIM을 입력하고 실행한다.

 

그러면 커서가 객체 선택으로 바뀌는데, 나는 원 안쪽 또는 바깥쪽의 선들을 정리해 줄 것이기 때문에 원을 선택해 주었다.

 

원을 선택하면, 이 원을 기준으로 어느 영역을 잘라낼 것인지 선택하라는 문구가 나온다.

 

나는 먼저 원 안쪽의 선들을 잘라보고 싶었기에 원 안쪽의 빈 공간을 클릭했다.

 

원 안의 빈 공간을 지정해 주면, 원 안쪽이 줌인 되면서 안에 있던 선들이 깔끔하게 사라진다.

 

이번에는 반대로 원 바깥쪽을 지정해 주었다. 역시나 바깥쪽의 선들이 깔끔하게 지워졌다. 복잡한 선들이 난무할 때 사용하면 아주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아주 간단하고 유용한 EXTRIM 명령어 사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았다.

 

마침.

 

반응형

댓글